2. 탐색과 최적화 - 정보 이용 탐색
2023. 9. 18. 01:08ㆍ인공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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휴리스틱 탐색이라고도 한다.
휴리스틱 = 신속하게 어림짐작하는 것
예) 최단 경로 문제에서 목적지까지 남은 거리 짐작
종류
- 언덕 오르기 방법
- best-first 탐색
- 빔 탐색
- A* 알고리즘
1) 언덕 오르기 방법 (hill climbimg method)
- 현재 노드에서 휴리스틱에 의한 평가값이 가장 좋은 이웃 노드 하나를 확장해 가는 방법
- 국소 최적해(local optimal solution)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
- -> global optimal solution을 구하지 못할 수도 있다.
- -> 이웃 중에서 가장 좋은 걸 찾기 때문
2) 최상 우선 탐색 (best-first search)
- 확장 중인 노드들 중, 휴리스틱에 의해 목표 노드까지 남은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우선적으로 탐색
3) 빔 탐색 (beam search)
- 휴리스틱에 의한 평가값이 우수한 일정 개수(k)의 확장 가능한 노드만을
- best-first search로 탐색
4) A* (A star) 알고리즘
- 추정한 전체 비용을 최소로 하는 노드를 확장해 가는 방법

: 전체 비용 = 현재 노드까지 투입된 비용 g(n) + 목표 노드까지 남은 비용 h(n)
-> 실제 남은 비용을 정확하게 예측 불가하므로 휴리스틱 함수를 사용한다.

예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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