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. 4. 9. 10:38ㆍ응용소프트웨어실습
1. Windows Forms 개요
-. NET Framework의 일부로, Windows 표준 GUI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
- 주요 구성 요소: Form, Control, Event
Form
- 프로그램이 표시되는 창
- Form 클래스를 이용하여 구현
Control
- Button이나 Text Box 등 Form에 추가되는 구성 요소들
Event
- 버튼을 클릭하거나 스크롤 바를 움직이는 등 컨트롤에 변화가 생길 때 발생하는 상황
2. Form 클래스
- Form 클래스는 상속 관계로 이루어지며, 창/대화상자를 나타냄
- 주요 속성 및 메서드: Activate(), Close(), CenterToScreen(), LayoutMdi(), OnResize(), ShowDialog() 등
* 속성을 변경할 경우 designer.cs 파일에 InitializeComponent() 메서드 코드에 자동 반영
3. Control 클래스
- 대부분의 GUI 컨트롤은 Control 클래스에서 파생
- 주요 속성: Anchor: Control이 그려지는 위치를 폼의 어느 가장자리에 고정 시킬 것인지 결정
Dock: Control을 Form의 크기와 상관없이 Form의 지정된 부분을 모두 차지함. 예) Right
4. 주요 컨트롤
- Label: 텍스트/이미지 표시
- TextBox: 사용자 입력 받기
- Button: 클릭 이벤트 처리-> button이 포커스를 가진 경우 엔터키를 눌러도 발생
* InitializeComponent()에 이벤트 핸들러 등록을 위한 코드가 자동으로 추가됨.
- RadioButton, CheckBox: 선택 가능한 옵션 제공
* RadioButton은 여러개의 버튼 중 하나만 선택 가능, GroupBox와 함께 사용.
CheckBox는 여러개를 선택 가능, 그룹으로 묶이지 않음.
- ListBox, CheckedListBox: 목록 표시 및 선택
* ListBox는 목록이 많을 경우 스크롤바 사용 가능.
CheckedListBox는 목록에 체크 가능.
- ComboBox: 드롭다운 목록 제공-> 많은 아이템 중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 사용.
- ListView: 아이템 목록 표시 및 관리, 사용자가 표시 방식을 여러 가지로 바꿀 수 있는 기능 제공.
5. Timer 클래스
-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 실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