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 10. 17. 22:29ㆍ컴퓨터비전
색을 다른 색과 구분하는 요소는 3가지가 있다.
Brightness: 밝기
Hue: 관찰자가 인지하는 색
Saturation: 색의 선명도,채도(hue와 섞여진 흰색의 양)
* Saturation이 작으면 해당 색은 gray처럼 보이게 된다.
Color Model
1) RGB Color Model
: 디스플레이나 카메라에 많이 사용

2) CMY Color Model
Cyan, Magenta, Yellow
: 프린팅에 주로 사용

3) HSI Color Model
Hue, Saturation, Intensity
: 인간의 해석에 주로 사용

수직 방향: 밝기(Intensity)
-> 위로갈수록 밝고 아래로 갈수록 어둡다
수평 방향: 색(Hue)
-> 원점으로부터 얼마나 회전했느냐(세타)로 색 표현
원점으로부터 떨어진 거리: 채도(saturation)
-> 원의 중앙으로 갈수록 saturation이 작아지고 외곽으로 갈수록 saturation은 커진다.
RGB color는 아래 수식으로 HSI color로 변환 가능

HSI color는 아래 수식으로 HSI color로 변환 가능

Color Transformations
g(x,y) = k*f(x,y)
g(x,y): output
f(x,y): input
k=0.7이라면


Intensity값은 줄어들고, H,S값은 그대로이다.
Color Complements
보색을 취하는 방식

R=1-R로 보색을 취해 R,G,B그래프는 감소그래프로 바뀌고
H값은 90도 회전
S값은 변화없음
I값은 RGB값의 경향을 따라감.
Color Smoothing
: 이미지를 흐릿하게
1) Per-color-plane method
: 3개의 color 채널을 각각 smooth하게 만드는 것
lowpass filter를 R,G,B채널에 각각 적용하면 된다.


각각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 채널별로 분리시킨 후
각 채널에 lowpass filtering을 적용해야 한다.
2) Smooth only intensity component
: HSI 이미지의 intensity만을 smooth하게 만들고 H와 S는 그대로 두는 것
이 방법은 계산 시간을 3분의 1로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먼저 HSI color space로 바꾼 후, intensity component에 lowpass filter를 사용한다.

실제로 같은 결과를 보이진 않지만 아래처럼 차이가 거의 없다.

Color Image Sharpening
: 이미지의 디테일과 경계선을 향상시킨다.
color image smoothing과 비슷하게 R,G,B 각각 적용할 수 도 있고
intensity에만 적용할 수 있다.


'컴퓨터비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Filtering in the Frequency Domain (1) | 2023.10.18 |
|---|---|
| Filtering (1) | 2023.10.18 |
| Intensity Transform (2) | 2023.10.15 |
| Fundamentals of signal Processing (2) | 2023.10.14 |
| Digital Image Fundamentals (1) | 2023.10.14 |